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9 설악 그란폰도 웨이포인트와 경로
    추천경로 2019.01.19 00:53

    http://www.giljabi.kr


    2019년 각종 경기를 준비하는 분들이 경로 만들기를 많이 사용하시는군요. 

    그런데 웨이포인트 작성하는 프로그램의 한계가 있어 원하는 데로 안나올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길을 왕복하는 경우는 가는길과 오는길이 중복되어 같은 포인트 정보를 가지면 웨이포인트 시간계산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가는길 오는길이 중복되는 경우는 좀 어렵게 만들어야 합니다. 설악그란폰도 경로를 제대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유사한 경우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로파일 받기 :  2019설악그란폰도.tcx

    경로보기 : http://www.giljabi.kr/gpx2tcx.html?fileid=f9519b13f5fd304957e32a3d792c0975




    일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gpx 파일을 다운 받아서 경로를 보면 출발점에서 서림삼거리까지 경로는 가는길, 오는길이 중첩되어 있어 가는길인지 오는길인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으로 가고 오른쪽으로 돌아오는 길에서 웨이포인트가 좀 꼬이기 시작합니다. 중복되는 부분을 잘라내기 위한 포인트를 찾기 위해 "서림1", "서림2" 웨이포인트를 경로가 연결되는 부분에서 가장 가까운 부분에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이것을 tcx파일로 저장합니다. 그러면 웨이포인트에서 가장 가까운 포인트에 웨이포인트를 이동해서 웨이포인트 좌표를 파일에 만들어줍니다. tcx파일로 저장된것을 다른창을 열어서 다시 불러옵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웨이포인트 좌표가 이동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 에디터(windows : ultraedit, mac:sublime)를 이용하여 tcx파일을 오픈합니다.

     "서림2"의 위경도 정보를 원본파일에서 찾습니다. 


    그란폰도 gpx 파일에서 서림2의 위경도가 같은 부분이 2개가 있네요 이게 중복되는 거니까, trkpt​가 시작되는 첫 라인인 104라인에서 3361 라인까지 삭제하고 저장을 합니다.


    저장 후 다시 "서림1"의 위치를 찾습니다. 5960 라인에서 9217 라인까지 삭제합니다.


    이제 지도를 다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웨이포인트는 삭제합니다. 출발위치에서 서림삼거리까지 경로는 다음지도를 이용해서 gpx로 만들어서 병합을 합니다. 중복된 부분은 제거되었습니다. 중복 경로를 삭제하는 이유는 경로가 지도상에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삭제 후 다음지도를 이용해서 추가해줍니다. 


    다음지도에서 bike route 앱을 이용해서 경로를 gpx로 저장합니다.


    이경로를 경로에디터에서 열어서 고도정보를 추가한다음 저장합니다. 그리고 오른쪽길 끝선을 이용해서 서림삼거리에서 출발지점으로 선을 그려줍니다. 이 부분이 시간이 제일 많이 소요됩니다. 다 그린 후에는 기존 경로를 삭제하고 고도정보를 추가해서 저장합니다. 그러면 출발점에서 서림삼거리까지 경로, 서림삼거레서 출발점까지 경로 2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위 경로와 병합을 해주면됩니다.


    먼저 출발지점에서 서림삼거리까지 파일을 오픈합니다. 서림삼거리에서 한계령을 돌아오는 경로를 병합하고, 마지막으로 서림삼거리에서 출발지점까지 경로는 병합합니다. 이러면 왕복하는 경로를 중복되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처음 해보니 시간이 제법 소요됩니다. 몇번하면 익숙해질것 같습니다.

    각 웨이포인트별 소요시간 계산결과입니다. 평속 18km로 시간계산 결과를 비교해보니 홈페이지의 예상시간과 별 차이가 없는걸로 봐서는 웨이포인트 정보는 맞는것같습니다.


    전, 신청도 못했는데...

    참석하시는 분들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