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맥미니 2012 Late 사용기
    일상 2019. 1. 13. 13:50


    http://www.giljabi.kr를 개발할때 사용하는 맥미니에 대한 사용기가 매우 주관적입니다.


    2013년경에 사용하던 PC가 오래되고, 전기 누전도 좀 있어서 바꿀때 조립을 할까 해서 마이크로 ATX보드를 보던 중에 맥미니를 보게 되었습니다. H/W가 썩 좋지 않고 OS가 unix계열인거 빼고는 크기도 작고 쓸만해 보였습니다. 게임을 안하니 그래픽, CPU의 성능이 뛰어나지 않아도 불편함이 없어 그냥 구입을 했습니다.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는 기존에 있는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대학생일때 MS-DOS(3.2)보다 unix를 먼저 배운 경험이 있어 unix에 대해 거부감도 없고, 지금도 업무상 unix를 조금 사용하지만 잘 선택했던거 같습니다. 당시 전자계산학과는 아니지만 수업중 과제로 포트란으로 작성해서 제출하는게 있어 포트란도 배우고 과제를 이메일로 주고 받아서 vi로 편집하고 프린터실에서 출력해서 과제를 제출 했었습니다. 

    학교내에 있는 단말기에서 서버로 접속하기 위해 전화걸고 삐소리가 나면 전화를 내려놓고 단말기를 사용했었고, 이후 집에서 전화모뎀으로 학교 시스템에 접속할수도 있었습니다. 

    좀 오래된 이야기 입니다만 정보보안을 모르던 시절의 이야기 입니다. 요즘은 이런식으로 접속이 불가능하죠? 


    자세한 사양 : 미니 2012 Late 기본형 

    여기서 메모리 4G * 2로 교체, HDD추가 킷을 구입해서 OS는 128G SSD, 데이터는 500G HDD

    사용중인 키보드는 SUN 서버의 키보드를 몽땅 폐기처리 하길래 하나 가져와서 사용하고 있는데 키 간격이 약간 좁고, 특이하게 소리크기를 조절하는 키가 3개있습니다. mute, up, down 맥미니에서 잘 사용됩니다. 키의 타격감과 소리가 부드러워 못 버리고 있습니다.


    전면 적외선 센서 1개, 전원상태 White LED 1개

    뒷면



    몇개 없는 인터페이스에서 유선랜은 안쓰고 Wi-Fi 5G로 연결, HDMI, USB 요것만 사용하고 있습니다.SDXC는 가끔 사진 복사할때 사용하는군요. Firewire, Thunderbolt는 가지고 있는 장치가 없어 쓸일이 없네요.


    현재 사용중인 내부 네트워크 구성은, SK브로드밴드 100M, 메인 공유기로 ASUS RT-AC56U(외부안테나 없음, 2014년), NAS Synology DS216j 2T * 2 ​RAID1 Gigabit(2016년) 유선, TV는 구글 크롬캐스트(2세대, 넷플릭스 전용)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무선연결된 맥미니에서 인터넷에서 파일 다운로드시  최대 110M정도, NAS에 파일 복사시 250M정도 나오니 무선의 성능도 상당이 좋습니다.  오늘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맥미니 사용 장점은 

    공간의 활용도가 매우 좋습니다. 높이 3.6cm, 가로세로 19.7cm, 무게 1.22kg으로 책상위, 모니터 뒤 책꽂이에 두어도 어색함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전기 소비, 최대 85W를 소비하지만 대기상태로 가면 11W만 소비합니다.

    최신 O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하비(Mojave, 10.14)를 지원합니다만 안타깝게도 이게 마지막 지원이라는군요.

    점점 윈도우의 I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환경으로 변하고 있는것도 기분좋은 변화입니다.

    http://www.giljabi.kr 을 만든 후 가상화로 사용하던 윈도우를 지웠고 30G의 HDD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단점으로는 

    약간 느리고 확장시 비용이 많이 듭니다. HDD는 기본 1개에 추가 1개 가능하고 확장킷도 비쌉니다. 

    USB포트 4개가 불편 하더군요, 가민 Fenix3, 아이폰, 외장SSD, 마이크로USB 2개, 미니 USB 1개, USB-C, 유선 키보드, 유선 마우스등이 있어 7구짜리 유전원으로 추가했습니다. 아직도 키보드 마우스를 유선을 쓰고 있습니다.

    아직도 IE에 최적화된 사이트는 조금은 불편합니다.

    Eclipse에서 한글입력시 약간 불편합니다.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마지막 글자가 사라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S/W, 묶음 세일할때 구입을 했던것들 중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들입니다.

    Scrivener ​: 문서 작성용, 제대로 사용해본 적이 없으나 꼭 사용하리라 하면서 계속 Upgrade만 하고 있음

    Camtasia : 동영상 편집, 화려한 기능보다는 프리젠테이션용 동영상 제작에 어울림, 유튜브에 올린 사용설명서 제작에 사용

    Devon Think Pro : DB형태로 자료관리

    Papers : 문서, 논문등을 관리하거나 볼 때 사용


    오픈소스

    Eclipse Photon Release (4.8.0), Mysql : http://www.giljabi.kr 개발


    한줄 요약

    맥미니를 TV에 셋탑처럼 사용하거나, 가정용 서버 혹은 unix 서버가 필요하거나 NAS로 활용하실분은 맥미니 2012 중고를 사용해보세요, 가성비가 최고로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