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경로 편집, 고도정보 가져오기
    자전거 2018.12.22 16:16

    고도정보가 없거나 혹은 경로를 그리거나 하는 경우 고도정보를 넣기가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 Elevation api가 유료화 되고 하루에 호출가능한 횟수가 제한이 있어 고도정보를 제대로 구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구글 api 설명을 좀(?) 자세히 보고서 고도정보를 구현해봤습니다. 하루 2,500쿼리는 무료인데 하루 2,500 쿼리를 넘기는 아직까지 시간이 많이 걸릴거 같습니다. 


    등산경로 만들기

    경로를 미리 만들어가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등산을 잘모릅니다. 혹시 산행을 즐기고 경로를 넣을 수 있는 장비가 있는 분들이 테스트 한번 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결과가 어떨지 테스트 한번 해봤습니다. 구글링해서 받은 서해갑문에서 을숙도까지 gpx파일입니다. 트랙포인트가 6,183개입니다. 이렇게 사용하시면 서버가 힘들어 합니다. 

    소요시간 : 34초 정도... 부하가 한꺼번에 걸리면 안되서 내부에서 약간의 지연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 보이는 고도차트를 따로 가지고 있는 고토차트가 있다면 비교해보세요 큰차이는 없어보입니다. 사사용할 수 있는 주소는 http://www.tourkorea.or.kr/ 경로/고도정보 만들기에서 해보세요. 그리고 아래에 보시면 경로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화면에 올린 gpx/tcx파일에 웨이포인트가 있다면 웨이포인트 정보는 빼고 저장합니다. 필요하면 나중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필저장 후 웨이포인트는  http://www.tourkorea.or.kr/ 여기서 만드시면 됩니다.

    경로만드는 방법

    http://www.tourkorea.or.kr의 윗쪽 메뉴에서 "경로/고도정보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의 화면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Speed는 평속, 고도정보를 만들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할수도 있고, 지도 왼쪽위에 "Track" 버튼을 클릭하면 지도위에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리다가 마지막 포인터에 다시한번 클릭하면 선그리기가 끝나고, 다시 그릴려면 "Track"버튼을 클릭하고 그리면 됩니다. 2개 이상의 선이 있는 경우는 순서대로 마지막 포인트에서 다음선의 첫포인트를 연결해서 고도정보를 만들게 됩니다. 

    그리거나 파일을 올린 후 "getElevation"을 클릭하면 고도정보를 가쟈와서 아래의 고토차트에 그려줍니다. 이제 "tcx Save to PC"를 클릭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지도상에 올린 경로에 웨이포인트가 있어도 무시하고 경로만 저장합니다.

    저장되었으면 ​ http://www.tourkorea.or.kr 홈으로 돌아와서 웨이포인트 작업으로 마무리합니다.

    ​이러식으로 그려줍니다. 

    getElevation을 클릭하면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다른 버튼 못누르게 블럭킹을 하고 끝나면 사라집니다. 

    고도정보를 저장합니다. 이제 홈으로 가서 마무리하세요...

     

    댓글 2

    • 프로필사진

      만드신다고 고생이 많으셨네요. 감사히 잘 사용하겠습니다.

      그런데, 경로 지정 후, 고도정보를 get한 후에 저장을 하려면 tcx파일로만 저장이 되네요. gpx파일로는 저장이 안되나요? 홈에 파일 병합하는것도 tcx로만 저장이 가능하구요.

      수고하세요.

      2018.12.26 17:03 신고
      • 프로필사진

        감사합니다.
        가민에서 gpx로 웨이포인트를 넣어보면 나오지 않아서 현재로서는 gpx파일로 저장하는 것은 계획에 없습니다.

        2019.01.14 09:24 신고
Designed by Tistory.